운동화청소는 거의 매일같이 하는 건 아니겠으나, 그래도 꾸준한 관리를 필요로 하는 건 사실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나 가장 큰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는 게 한 가지가 있는데, 바로 어떤 재질의 운동화냐에 따라서 어떻게 운동화청소를 해야 되는 것이지에 대해서 나뉘게 된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천과 같은 운동화 재질이라면 물을 묻혀도 신발이 손상되지 않겠으나, 가죽일 경우에는 어떤 소재냐에 따라 물을 묻혀도 되는 게 있고, 혹은 묻혀서는 안 되는 소재가 있습니다. 특히나 그 중에서도 가장 크게 골치아픈 게 있습니다. 바로 매끈한 소재의 운동화라는 점인데요.
보통이라면 물을 묻혀 닦는다는 생각을 하시겠으나, 매끈한 소재의 가죽 같은 경우에는 물에 너무 오랫동안 닿을 경우에는 신발이 상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가죽까지 찢겨지는 모습까지도 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그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신발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이런 복잡한 관리 방법으로 인해 다양한 분들이 신발 관리를 포기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은근 간단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매끈한 소재로 만들어진 가죽 신발 같은 경우에는 구두와 관리하는 게 거의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물론 구두 같은 경우에는 구두약 등을 발라서 스크래치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으나, 운동화 같은 경우에는 그러한 스크래치를 피해가기란 조금은 어렵습니다.
- 만듬 운동화 세탁 세제
- 페르바도 운동화 세탁세제
- 운동화청소 유니손 슈즈클리너
- 운동화청소 라라 엄마손 세탁 비닐
- 운동화청소 슈즈크린 액체 세제
따라서 외출 후 신발을 벗으면 바로 부드러운 솔 등을 사용하여 신발에 묻은 먼지 같은 것들이라도 털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얼룩 같은 경우에는 물이 함유된 물티슈 같은 것이 아니라, 매끈한 가죽 신발의 얼룩을 지울 수 있는 전용 세척제를 사용해줘야 합니다.
특히나 간편함을 추구하는 시대에 맞춰 오늘은 이러한 운동화청소 용품 다섯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만듬 운동화 세탁 세제

해당 운동화청소 세제 같은 경우에는 캡슐로 만들어져 계랑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간편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 통 안에 총 40개의 캡슐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매우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갖게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우리가 매일같이 운동화를 청소하는 것이 아닌, 몇 달에 한 번 정도만 운동화를 닦아내고 청소를 해주는 것이기 한 켤레를 세탁하게 될 경우 거의 1년을 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효소 6종이 들어가 있으며, 안전하게 닦을 수 있어 아이 신발을 세탁할 때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운동화 안에 캡슐을 넣고, 물에 담궈 20분 정도를 불려주게 된다면 살살 문질러도 때가 확실하게 지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탁할 시 다른 준비물을 챙기지 않도록 세제솔을 함께 증정해주고 있는데요. 거품이 나지 않으면서도 신발의 얼룩을 지워주는 제형이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 페르바도 운동화 세탁세제

넉넉한 용량으로 총 12번을 세척할 수 있는 운동화청소 세제입니다. 계량 스푼과 더불어 세척솔, 비닐세탁기, 세제 등 다양한 구성품을 함께 증정해주고 있으며, 또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분들이 이 세제를 활용하여 신발을 세탁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먼저 운동화와 더불어 비닐 세탁기에 신발이 물에 잠길 정도로 채운 후, 세제를 세 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그 후, 잘 흔들어주고 20~30분 정도 기다려주게 된다면 신발이 깔끔해진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
계량을 해야 된다는 번거로움을 갖고 있으나, 외에는 굉장히 다양한 방법으로 신발을 세탁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운동화청소 세제입니다.
3. 운동화청소 유니손 슈즈클리너

유니손 또한 운동화청소 제품으로 굉장히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보통 운동화 내부에는 곰팡이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흙 등 다양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그만큼 더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해당 제품은 강력한 발포로 인하여 담궈서 흔들기만 해준다면 운동화 세탁이 간편하게 끝납니다. 세제와 더불어 비닐 세탁기, 그리고 계량 스푼을 함께 보내고 있으며, 한 세트에 총 18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초강력 미세 발포작용으로 얼룩, 곰팡이 등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여 신발을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4. 운동화청소 라라 엄마손 세탁 비닐

해당 제품은 비닐만 발송이 되므로 이 점을 참고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비닐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질기기 때문에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하며, 뿐만 아니라 불편하게 대야에 담근 후 기다리는 것이 아닌 비닐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실용성 있으면서도 간편성이 있는 세탁 방법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과탄산소다 등을 세제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또한 캡슐이나 가루세제 등을 사용하여 운동화청소를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비닐의 바닥이 조금 좁기 때문에 신발을 포개어 놓아야 하는 점, 생각보다 오랫동안 불려야 된다는 점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운동화청소 슈즈크린 액체 세제

해당 제품은 대용량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세탁 방법은 슈즈크린을 5% 첨가하고, 남은 95%를 물로 넣어 충분히 희석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그 후, 오염된 흰색 운동화를 용액에 충분히 적셔주고 뒤집어서 30분간 잠시 담그고 있다면 운동화의 얼룩이 충분히 불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30분이 경과될 시 천 운동화 손상 방지를 위하여 부드러운 수세미 등을 사용해 골고루 문질러 찌든 때를 세탁해주면 됩니다. 세탁 후 3회 이상 물로 충분히 헹궈준 후에 양지바른 곳에서 자연건조를 시키면 세탁이 끝납니다.
한 가지 명심하셔야 되는 것은 희석을 해야 된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조심하는 게 좋으나 대용량이라 굉장히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운동화청소 세제 다섯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세제들이 있습니다. 해당 제품들을 잘 참고하여 결정하게 된다면 충분히 쉽게 운동화청소 용품들을 결정할 수 있고, 쉽고 편하게 세탁할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