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차 집에서 쉽게 즐기는 방법

쌍화차 라는 것은 최근에는 많이 즐겨 마시지는 않지만 이미 우리는 보양식으로 많이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마시게 된다면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숙지황, 천궁, 감초, 계피, 당귀와 같은 한약재들에 물을 부어서 약불로 달여 마시는 것인데, 취향에 따라서 호두와 같은 견과류나 달걀 등을 넣어서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약재로 달이는 것이기 때문에 쓴 맛이 강할 것이라고도 생각하시지만 계피와 감초, 그리고 당귀를 넣어 달이기 때문에 달달한 맛이 나며, 넣는 건더기에 따라서 식사 대용으로도 섭취가 되는데요. 특히 계란까지 띄우게 된다면 부족한 영양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감기로도 굉장히 유명한 쌍화차는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되지만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으로 필요할 때에는 쌍화차가 아닌 쌍화탕을 찾아야 되는데요.

쌍화차 집에서 즐기는 방법

현재는 전통찻집에서는 주 메뉴로 많이 팔리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쌍화차의 효능에 대해서 보통 감기에만 좋다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나, 사실 굉장히 많은 효능을 갖고 있는데요. 어르신들이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에 추석 선물로도 많이 보내기도 합니다.

주로 계란노른자를 띄워서 먹는 이유 중에 하나는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는 것도 있겠으나, 아무리 단 맛이 난다고는 해도 한약재이기 때문에 씁쓸한 맛이 나기 때문인데요. 노른자를 띄우게 된다면 그 맛이 훨씬 중화가 되며, 고소한 맛을 더해주기 때문에 아직 쌍화차에 입문하기가 힘드신 분들의 경우 해당과 같이 쌍화차를 마시기도 합니다.

동우차의 쌍화차

다양한 한약재를 넣어 달이는 쌍화차이기 때문에 그만큼 집에서도 쉽게 즐길 수 없다는 점으로 인하여 접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집에서 쉽게 즐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쌍화차 효능
  • 쌍화탕과 쌍화차의 차이
  • 황금부리 쌍화차
  • 후기

1. 쌍화차 효능

쌍화차 효능

우선 집에서 만들어 먹는 방법 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감기 예방

주로 겨울 보양식으로 인기가 매우 좋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체온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체온이 올라가게 된다면 그만큼 감기를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로 인하여 여름에도 주로 챙겨 먹는 분들도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수족냉증 예방

평소 몸이 차갑다고 느끼시는 분들의 경우 쌍화차를 먹게 된다면 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체온을 높이는 만큼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해독 작용

우리가 피곤을 느끼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간 때문인데요. 쌍화차 같은 경우에는 간에 쌓여 있던 독소를 없애 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한 허한 몸에 기력을 채워주는 것으로도 굉장히 유명합니다.

2. 쌍화탕과 쌍화차의 차이

쌍화탕과 쌍화차의 차이

약국에서 주로 감기약을 처방 받을 때 함께 주는 것이 쌍화탕 입니다. 쌍화탕은 일반의약품으로 약의 한 종류인데요. 물과 같이 먹게 되더라도 약의 효능은 충분히 생기겠으나, 쌍화탕과 먹게 된다면 오히려 더욱 많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많이 권하기도 하십니다.

쌍화차의 경우에는 한약재를 넣어 달인 한방차 입니다. 쌍화탕과도 굉장히 유사한 효능을 갖고 있는데요. 특히 전톡적으로도 인기가 많았던 보양 음료지만 정식 약은 아니기 때문에 집에서 쌍화탕을 끓여 먹지 못하는 경우 간편하게 티백으로 드시고는 합니다.

3. 황금부리 쌍화차

황금부리 쌍화차

황금부리는 쌍화차 티백을 국내 최초로 만든 곳 입니다. 쌍화차를 생각하게 된다면 주로 검은 색상을 띄고 있는 차를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티백을 물 안에 넣게 된다면 은은한 갈색의 색상을 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쌍화차를 티백으로 먹을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한 저와는 달리 이렇게 티백으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깔끔한 패키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명절에 선물하기에도 좋으며, 한눈에 보여서 보관하기에도 용이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차로 즐겨도 되지만 물처럼 마시기 위해서는 주전자, 혹은 전기주전자 등에 티백을 넣어주고, 끓인 후 식혀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취향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선택사항이라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약선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약선차라는 것은 약이 되는 차를 일컫는 말로, 뿌리, 줄기, 잎, 꽃, 열매 등을 조화하여 만들어낸 힐링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크게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보면 좋겠습니다.

색이 진해진 모습

물을 붓고 기다리게 된다면 색이 더욱 진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을 끊어야 되는데 너무 피로감이 느껴진다 하는 분들이라면 쌍화차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후기

후기

사실 어렸을 때부터 저는 쌍화차에 대한 인식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굉장히 쓴 약재라고 생각을 하였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먹으라고 해도 먹지 못하는 것 중 하나였는데요. 하지만 최근 들어서 유독 감기에 많이 걸리다 보니까 어쩔 수 없이 티백으로 사서 먹게 되었는데 은근히 달달한 맛이 남과 더불어 고소한 맛이 함께 나서 우려먹기에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특히 이런 티백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번거롭게 치우는 일 없이 간편식이 되어버리니 더욱 손이 자주 가는 것 같았습니다. 따뜻하게 우려 마셨을 경우 향이 은은하게 나는 게 건강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 손발이 차가운 분들이 마시게 될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도 좋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감기 예방에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겁니다.

바로가기 1

Leave a Comment